Google Search

Loading

2010/02/15 15:06

AMOLED ≠ 아몰레드 IT

제가 좀 의미없는 것에 깐깐하긴 합니다.
예를 들어 RSS 리더에 안 읽은 글이 하나라도 있으면 실제로 읽진 않아도 읽은 것으로 표시해둬야 합니다.
이메일도 마찬가지로 스팸은 아니지만 별로 관심 없는 내용이면 읽은 메일로 표시해둡니다.

그리고 이 성격은 이름을 부르는데도 적용됩니다.
(물론 전문 지식 부족으로 저 역시 잘못 부르는게 한두가지가 아닐게 뻔합니다만, 최대한 노력합니다)

예를들어 프랑스 말입니다, 유럽 국가 프랑스.
영어로는 France라고 쓰며, 미국사람들 억양으로는 "프랜스"라고들 발음합니다.
(영국인들은 "프란스"라고 주로 합니다)
하지만 프랑스라는 국가의 이름을 존중하려는 노력에 영어로 대화할때도 "프란스"혹은 "프랑스"라고 발음합니다.

서론이 길어졌습니다만, 그런 성격 때문인지 요즘 고민거리가 좀 있습니다.
제목과 같이 "아몰레드"라는 단어 때문입니다.






아마 이거지요?
한국에 출시되었다는 삼성전자 "아몰레드폰."
딱히 알아보지 않아도 최신 AMOLED 디스플레이 기술을 사용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름도 잘 지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용된 기술의 약자를 그대로 제품명으로 만들어버린데다, 억양도 괜찮단 말이지요.






그리고 이 녀석이 AMOLED입니다.
Active-Matrix Organic Light-Emitting Diode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뭐라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ω;`)
아마 뭐뭐 유기 발광 다이오드라고 할 것 같은데, 여튼 말하고자 하는건 이게 아니고.


요즘 이 두가지, "아몰레드"와 "AMOLED"를 혼동하는 분들이 많아 보입니다.
"아몰레드"는 어디까지나 저 휴대폰 이름이고 "AMOLED"는 아닙니다.
또한 AMOLED는 써 있는 그대로 "에이-앰-오-엘-이-디" 라고 읽히지, 아몰레드라고 읽히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OLED는 "올레드"고 LED TV 할때 LED도 "레드"여야 하는건가요 [...]

물론 "아몰레드폰"이란 제품을 통해 AMOLED라는 단어를 처음 보신 분이 무척 많을테고 삼성전자 또한 자사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아몰레드"란 단어가 들어간 노래로 광고를 했다고 들었습니다.
때문에 AMOLED란 단어를 보면 자연히 "아몰레드라고 읽는구나" 하시는 분들이 많으리라 믿습니다.
여기까지는 괜찮습니다.
충분히 납득할만한 착각의 요소라고 생각할 수 있지요.

다만 AMOLED 기술에 관련된 기사를 쓰는 전문 기자같은 분들은 실수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업계 최근 소식등을 접하는데 수시로 "아몰레드 탑재," "수퍼 아몰레드" 이런 식으로 씌어진 것을 볼 때마다 손발이 오그라듭니다.


...물론 한국의 엔지니어분들께서 공식적으로 AMOLED를 "아몰레드"라고 부르시기로 하셨다면야 위 하소연은 전부 취소입니다.
미국에선, 아니 적어도 제 주위의 미국인들은 모두 AMOLED를 에이-앰-오-엘-이-디 라고 부르거든요.


이미지 출처: Impact Lab


덧글

  • 계란소년 2010/02/15 15:14 # 답글

    아몰레드 들을 때마다 공돌이들은 손발이 퇴갤 한다는!
  • kkendd 2010/02/15 15:23 #

    전 공돌이가 아니지만 그래도 퇴갤 합니다!
  • 쿠탱이 2010/02/15 15:20 # 삭제 답글

    음. 제가 받아보는 몇몇 신제품관련 podcast들에서도 AMOLED를 아몰레드라고 읽는경우를 꽤 봤습니다.
    ATI를 미국애들중에서도 "아티"라고 하는애들도 있고, "에이. 티. 아이"라고 하는 애들도 있듯이, 아몰레드라는 제품이 있다고해서,
    AMOLED를 "아몰레드"라고 부르는게 이상하다고 생각해본적은 없네요.
  • kkendd 2010/02/15 15:27 #

    팟캐스트란건 워낙 누구나 할 수 있는 방송이다보니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이었을수도 있지요.
    위에서 얘기한 바와 같이 실수로 착각하는것은 충분히 납득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분야에 지식이 있어야 할 전문 기자분들 같은 사람들이라면 실수하면 곤란하지요.

    ATI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Ubi Soft 라는 게임회사도 우비, 우바이, 등 여러가지로 불렸지만 자사측에서 공식적으로 "우린 유비소프트다" 라고 한 후론 유비라고 부르는게 맞지요.
    id Soft 또한 좋은 예로, 아이디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제대로 된 발음은 이드소프트로, 알려진 후엔 많은 이들이 제대로 부릅니다.
  • 서린 2010/02/15 21:34 #

    학술적 acronym에서 공식적인 pronounce는 ID나 UBi같은 소유자가 확실한, 그래서 정확하게 불려지길 원하는 조직명과는 상황이 다릅니다.(왜 word가 아니라 acronym이겠습니까?)

    리플 중에 좋은 예가 있지요. 지금 누구나 레이저(발음 기호가 안 써지니 적당히 한글로)로 발음하는 'laser' 조차, 공식적인 pronounce는 존재하지 않지요.

    kkendd님 주위의 미국인들이 '에이-앰-오-엘-이-디'라고 부른다고 해서 아몰레드는 틀린거고 '에이-앰-오-엘-이-디'는 옳은-전문가들은 '잘못' 발음하면 안되는-거다 같은 얘기는 하기 어렵습니다.
  • antique 2010/02/15 15:20 # 답글

    최근 기자들도 아몰레드 라고 하는걸 봐선 뭔가 삼성에서의 홍보물을 기사화 한게 아닐까 하는 의구심 까지 듭니다.
  • kkendd 2010/02/15 15:28 #

    음, 저는 그 정도까지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만..
    오히려 요즘 웹 기자들의 수준을 보아 단순히 아몰레드폰 광고를 보고 착각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 다루루 2010/02/15 15:27 # 답글

    아몰레드, LED TV = 레드 TV, 붉은 TV, 좌빨 방송, 매카시즘 발동, 2차 한국전쟁...
    이 흐름은 이상하네(긁적)
    이랄까, 일일히 그렇게 부르긴 길잖아요. 죄다 생략해 버리는 거죠. 이따금씩 상품 이름이 기술 을 부르는 '애칭'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잖아요. 워크맨이랑 비스-무리하게. 스카치 테이프라던가.
  • kkendd 2010/02/15 15:30 #

    확실히 특정 상품이 대중화되면 고유명사가 명사가 되어버리는 경우도 자주 있지요.
    말씀하신 워크맨, 스카치 테이프 외에도 대일밴드라던가, 미국에선 큐팁이나 클리넥스도 같은 계열이겠습니다.

    ..그래도 말씀드렸다시피 제가 좀 깐깐해서[...] 아몰레드란걸 자꾸 들으면 손발이 오그라들어요 lllorz
  • 몽몽이 2010/02/15 15:35 # 답글

    흠... 그보다는 대체 제목에 저 부등호 표시... 어떻게 쓰는건가요?
  • kkendd 2010/02/15 15:37 #

    순서대로 ㄷ, 한자키, 9 입니다.
  • 몽몽이 2010/02/15 15:38 #

    고맙습니다. 유용하게 쓰겠네요.
  • 시즈크 2010/02/15 15:41 # 답글

    마치 UCLA를 '우클라'로 읽는것과 같은 손발이 오그라드는 상황이죠 네 o<-<
  • kkendd 2010/02/15 15:46 #

    바로 그렇습니다!
  • 2010/02/15 16:36 # 삭제 답글

    몇달전에 아몰레드를 상표출원했다는 기사를 본거같네요
    에루지 등등은 6조1항3호의 기술적표장이라 콧방귀뀌는 반응이었지만
    샘숭은 6조2항의 식별력획득을 주장한다고 하더군요

    워크맨, 스카치테이프 등은 상표였다가 오히려 보통명칭화되서 식별력을 잃은 사례고, 이건 그 반대로 볼 수 있겠네요

    지금은 에이엠오엘이디라고 읽는게 맞지만, 나중엔 어떻게 될지 모르는거죠 뭐
  • kkendd 2010/02/15 16:38 #

    물론 공식적으로 학계에서 "아몰레드"라고 읽도록 결정된다면 그때는 저도 그렇게 읽습니다 ;ㅂ;/
  • 달려라리오 2010/02/15 17:37 # 답글

    삼성SDI의 경우 AMOLED 브랜드네임으로 i를 더 붙여서 iAMOLED로 쓰는데 이건 '아이엠올레드'라고 읽네요. 조금 더 이상야릇합니다.
    반대로 같은 삼성전자의 TV인 파브 LED는 그냥 엘이디라고 읽죠.

    저도 아몰레드라는 발음을 듣고 처음에는 똑같은 생각을 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대중적으로는 아몰레드라는 발음이 정착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OLED나 LED는 오엘이디, 엘이디라고 발음해도 서너개의 음절로 끝나지만 AMOLED는 발음하려면 7개의 음절이 필요한 셈이죠.
  • kkendd 2010/02/16 09:59 #

    아무래도 발음하기 편한쪽으로 가기 마련이니 사실 아몰레드란 이름이 퍼지는건 저 역시 시간문제라고 생각하긴 합니다.
    아몰레드가 아니면 그냥 OLED로 통합될수도 있지요.

    어느쪽이건 간에 아직 전문가들 사이에선 AMOLED라 불리우는 듯 하니 전문 기자분들께선 신경쓰셔야 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 StoryJeong 2010/02/15 18:31 # 답글

    '아몰레드'란 네임은 삼성의 AMOLED의 브랜드네임 전략중 하나로 알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ㅇ님 말씀대로 삼성의 생각은 AMOLED=삼성이란 선빵을 잡는거죠..-3-
    근데 웃긴건 발음 방식이 일본식 발음방식..--; A-MO-LED

    뭐, 저야 AM-OLED라 읽습니다..-3-

    아몰레드? 그게 뭐임? 먹는거임? 우적우적! (차라리 엠-올레드라 읽었음 인정이라도 해줌..--)

    참고로 AMOLED의 한국명칭은 능동형 유기발광 다이오드입니다. 영어 그대로 해석하면 되요..'ㅅ'
  • kkendd 2010/02/16 09:59 #

    능동형이군요!
    OLED를 유기 발광 다이오드라고 하는건 어디선가 들어서 알고 있었는데 Active-Matrix를 뭐라 하는지 몰랐어서 ;ㅅ;
  • copacetic 2010/02/15 18:58 # 답글

    팟캐스트가 아니라 그냥 컨퍼런스같은거 봐도 아몰레드라고 많이들 하던데..
    괜히 삼성이 했다는 것에 민감해하시는 건 아닐지요;
    특히 아몰레드라는 표현을 굉장히 싫어하시는 분들 많던데,
    그게 삼성 때문인지, 아니면 원래 그런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 kkendd 2010/02/16 10:00 #

    아, 그렇지는 않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삼성, 특히 삼성전자를 여러가지 의미로 존경하고 있어서 삼성이란 이름때문에 반감을 갖는 경우는 없습니다.
  • ... 2010/02/15 19:58 # 삭제 답글

    님은 레이저도 엘에이에스이알로 읽으시나요?
    궁금해서 그럽니다.
  • 시즈크 2010/02/15 21:05 #

    그 질문은 살짝 핀트가 어긋난 거 같지말입니다;

    왜냐하면 AM OLED 이런 단어는 뭔가의 '약자'거든요.
    CPU, RAM, GUI, UN, HASSP 등과 같은 형태의.

    하지만 LASER는 그 자체가..
    풀어쓴 단어라고 해야하나 적절한 어휘가 생각나지 않네요.

    제가 ...님의 질문 의도를 이해하지 못한거라면 죄송합니다만<<

    덧 - 개인적으로 아몰레드라고 읽는거 자체에는 큰 거부감은 없습니다.
  • 라세엄마 2010/02/15 21:09 #

    님은 CT스캔할때 큿스캔한다고 하시나여[..
  • 라세엄마 2010/02/15 21:09 #

    MRI는 무리[..
  • 서린 2010/02/15 21:25 #

    acronym이라고 합니다. 사전적 의미는 머리글자어 (http://engdic.nate.com/dicsearch/view.html?i=1342)

    laser는 '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의 앞자를 따서 laser인거죠.

    AMOLED역시 Active-matrix organic light-emitting diode의 acronym입니다.
  • 나의 마음 2010/02/15 21:31 #

    laser 가 약어인지 모르는 사람이 있네요...
    아몰레드도 결국 나중엔 그렇게 되는거죠.
  • kkendd 2010/02/16 10:02 #

    음, 우선 제가 본문에서 하고자 하는 말은 "어떻게 읽어야 맞는거다" 라는 것보단 "전문가 입장인 사람들에선 (아직까지는) AMOLED라고 읽어야 하지 않나" 라는 것을 우선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LASER의 경우도 아마 옛날에는 비슷한 상황에 처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만, 요즘은 전문가들도 전부 레이저라고 읽습니다.
    즉, 레이저라 읽히는게 상용화 되었다는 이야기인데요, 이런 상황에서는 누구나 레이저라고 읽는 것이 타당하지요.
    하지만 AMOLED의 경우 아직 에이앰오엘이디라고 읽히고 있기 때문에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라면 몰라도 전문가, 특히 전문 기자분들은 학계에서 불리우는대로 읽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시즈크 2010/02/16 18:37 #

    아, 정말 Laser도 약어였나요 ;;
    이건 저의 무지군요 orz
  • psycho 2010/02/15 20:39 # 답글

    그렇군요........!
  • kkendd 2010/02/16 10:03 #

    아무쪼록 "앞으로도 AMOLED라고 읽어야 한다!" 라는 의미없는 주장을 하는건 아니라는 점만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ㅂ;
  • 금린어 2010/02/15 20:55 # 답글

    삼성에서 '아몰레드 액정'이니 '아몰레드 슬라이드'니 하면서 광고하고 있으니까요. 저도 두가지의 차이점을 알고있습니다만 편의상 아몰레드라고 하는데 별 거부감은 없네요. 종종 핸드폰 관련 사이트에 자신만 안다는 듯한 말투로 가르치려는 애들이 가끔 있는데 바로 반박당하고 까이는거 보면 알면서 거부감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인것 같습니다. 그냥 차라리 유기발광 다이오드라고 순화하면 모를까, 에이엠오엘이디는 그냥 쓰기는 힘든 말이네요 ㅎㅎ

    아마 절대다수의 미국인들이 '프랜스' 라고 발음하는것과 비슷한 이유가 아닐까요. 무관심.
  • kkendd 2010/02/16 10:05 #

    거듭 얘기하지만 일단 하고자 하는 말은 전문가, 특히 전문 기자분들께서 (적어도 아직은) 학계에서 불리는대로 읽어주셔야 타당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임을 우선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도 원문에서 얘기하지만 일반 대중이 광고 등 미디어를 통해 AMOLED를 아몰레드라고 읽는 것에 대해선 일절 불만이 없습니다.
    하지만 전문 지식이 있는 사람마저 벌써 그러는건 조금 문제가 있지 않나 싶은 정도지요.
  • ㅁㅁ 2010/02/15 20:58 # 삭제 답글

    에이엠오엘이디가 발음하기 불편하니까 그냥 아올레드라고 읽어도 별상관 없을겁니다
    비슷한 경우로 ATA는 에이 티 에이로 부르다가 SATA는 에스에이티에이라고 안부르고 그냥 사타라고 부르는 경우도 많죠
  • kkendd 2010/02/16 10:06 #

    말씀하신대로 S-ATA의 경우 시리얼 ATA, 혹은 사타라고 읽힙니다.
    이는 위의 덧글에서도 나온 LASER 의 경우도 마찬가지지요.
    결국은 시간이 흐를수록 대중이 편한대로 읽히는게 타당합니다만, 아직 학계에서는 AMOLED라고 읽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할 분들, 특히 전문 기자분들은 학계에서 받아들여지는 방식으로 표기해주셔야 좋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입니다.
  • 淸年_D 2010/02/15 21:01 # 답글

    AMD를 암드라고 읽거나 ATI를 아티라고 읽는건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서 그리 낯선 일은 아닙니다. 애칭이랄까요?

    아몰레드는 기업에 의해서 정착되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뭐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 kkendd 2010/02/16 10:07 #

    일반 대중이 아몰레드라고 읽는 것 자체에 대해선 저도 아무런 반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미디어의 영향도 있는데다, 그대로 읽으면 너무 기니까 당연한 이야기겠지요.
    하지만 전문가들은 아직까진 학계에서 받아들여지는대로 읽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나의 마음 2010/02/15 21:06 # 답글

    기술명칭을 상표화하면서 발생하는 점이지만 아몰레드로 정착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너무 거부감 갖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 kkendd 2010/02/16 10:08 #

    거듭 이야기하지만 제가 문제삼는것은 대중들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아몰레드로 정착할 가능성이 높다는건 누가 봐도 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적어도 아직 학계에선 AMOLED라고 읽히기 때문에 전문 지식이 있는 분들은 적어도 그 점을 존중해야 하지 않나, 하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입니다.
  • 엑스프림 2010/02/15 21:24 # 답글

    어디서는 '에이엠 올레드'라고도 하는것 같았는데 말이죠.
  • kkendd 2010/02/16 10:08 #

    그러고보니 저도 그렇게 표기된 것을 본 기억이 있군요;
  • 아이비스 2010/02/15 21:48 # 답글

    마케팅 전략이 명명법의 혼동까지 불러일으킨 셈이죠.

    AMOLED의 대형화가 공학계의 화두로 자리잡고 있는 상태인데, 이렇게 보면 나중에 삼성에서 나올 제품명은 그냥 안 봐도 HDTV인 셈이져.

    "파브 아몰레드(PAVV AMOLED)"
  • kkendd 2010/02/16 10:10 #

    삼성전자 입장에서야 자사에서 내 놓은 아이디어로 지은 이름이니 아무런 불만이 없습니다.
    다만 적어도 전문가들은 (특히 전문 기자들은) 학계에서 불리우는 방식을 존중하여 AMOLED라고 표기하는게 옳지 않나 하고 생각합니다.
  • Sinano 2010/02/15 22:12 # 답글

    대개 약자가 길어질 경우(3~4글자 이상)에 그런식으로 읽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미항공우주국 NASA를 엔-에이-에스-에이 라고 읽는다거나 LASER를 엘-에이-에스-이-알 로 읽지는 않습니다.
    CIWS 같은건 씨-아이-더블유-에스 가 아니라 '씨위즈'라고 읽힙니다.

    AMOLED의 경우는 읽히는 방법이 좀 애매한데, 그게 처음부터 AMOLED였다면 자연스럽게 아몰레드(에이몰레드)로 읽혔을 법 한데,
    이게 처음에는 LED부터 시작한거거든요. LED는 그냥 엘-이-디 라고 읽히는게 보통인데, 거기에 유기를 뜻하는 O가 붙어서 길어지기 시작하니까, '올레드'로 불렸지만, 원래 LED를 살려서 오-엘-이-디 로 불리기도 했죠. 거기에 또 AM가 더 붙어버리니까, 이젠 한자씩 읽기에는 너무 길어져 버린거죠.
    어떻게 발음하는지는 정확하기 규정된게 없기 때문에 뭐라 할 수 없지만, 주로 에이-엠-올레드 로 읽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고, 에이몰레드로 읽히기도 하고, 에이-엠-오-엘-이-디 라고 읽히기도 하더군요.
    딱히 아몰레드라고 읽는게 절대로 틀렸다고 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 kkendd 2010/02/16 10:12 #

    위에서도 계속 얘기하지만 많은 분들이 논점을 잘못 이해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아몰레드라 불리우는게 틀렸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대중이 아몰레드라 부르는것은 미디어의 영향을 포함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그렇게 불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건 LASER나 SCUBA의 예를 들어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학계에서는 AMOLED라고 불리우고 있으며, 그렇기에 전문가 (특히 전문 기자분들)은 이 점을 존중하여 AMOLED라고 표기하는것이 옳지 않나 하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 타치코마 2010/02/15 22:13 # 답글

    전혀다른 이야기지만...
    갑자기 Window CE, ME, NT를 합쳐
    윈도우 시멘트라고 하는게 기억나네요...

    넵.. 전혀 쌩뚱 맞지만;;;
  • kkendd 2010/02/16 10:12 #

    그러고보니 그랬었지요 ;ㅂ;
  • 유치찬란 2010/02/15 22:32 # 답글

    저희 학교분들은 능동형 유기 OLED라고 부르더군요. 대략 명칭같은 경우는 몇몇으로 나누어지지만 일반적인 뜻은 변하지 않은듯, 다만 저걸 아몰레드라고 부르기는 저도 오글오글....;;;;;;;;; 다만 이번에 삼성에서 수퍼 아몰레드 출원했다는-_-;;;;;;;;;;;;;(정전식 어쩌고 했다는데 잘 모르겠네요. 제 전공도 아니고..)
  • kkendd 2010/02/16 10:12 #

    의미야 변하지 않지요.
    LASER나 SCUBA를 레지어, 스쿠바 라고 불러도 의미가 같은 것과 같이.
  • 한니발 2010/02/15 22:42 # 답글

    모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서도 이걸로 논란이 됬었는데 결론은 아몰레드로 부르는게 크게 이상한것은 아니다 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외국애들도 아모레드라고 부른다고 하더군요. 비슷한 논란으로는 ASUS도 있었죠.
  • kkendd 2010/02/16 10:14 #

    위에서도 여러번 언급합니다만 AMOLED를 아몰레드라 부르는게 잘못됐다라는 주장과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얘기하고자 싶은 것은 전문가들 (특히 전문 기자분들)의 반응이며, 전문 지식이 있는 분인 이상 아직까지 학계에서 불리우는 방식, 즉 AMOLED라고 불리우는 점을 존중하여 그대로 표기하는것이 옳지 않나 하는 것입니다.
    대중이 아몰레드라고 부르는 것이야 문제될 것이 없지요.
    그게 더 편하기도 하고 듣기도 좋으며, 이미 미디어에 의해서 익숙해진 이름이니까요.
  • 지나가다 2010/02/15 22:43 # 삭제 답글

    아시는분은 아시다 시피 삼성SDI에서 AMOLED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습니다.
    그 전 까지는 AM OLED는 Active Matrix Organic Light Emitting Diode의 이니셜일 뿐였구요.
    많은 기술들이 그러하듯이 초기에 이름이 어떻게든 지어졌다가, 상품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이름이 변경이 되거나, 정착이 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삼성SDI 쪽에서는 먼저 상용화 했기에 아직 불러지는 이름이 제각각인 AMOLED 제품의 이미지와 성능, 기능등을 고려하여 이름을 새로 짓던지, 있는 이름을 어떻게든 의미있게(팔기 좋게)
    수정을 하는 작업을 해야만 했겠구요. PDP도 사실상 마케팅에 헛점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외 여러 요인으로 인해 LCD에 밀려버리는 결과..)
    그래서 SDI측에서 나온게 iAM OLED였습니다만, 처음엔 SDI에서도 에이엠올레드로 마케팅을 했었더랍니다..(물론 제가 모르는 여러 버전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다가 삼전에 납품을 하면서 전자가 마음대로!(미확인 사실입니다.) 아몰레드로 해서 노래도 만들고, 광고도 하고 해버리더군요.

    제가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위의 과정을 조~금 옆에서 지켜봤거든요~
    그렇다면 AM OLED가 SDI거냐 라고 한다면 할말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세계최초로 양산했다는 의미에서는 우선권을 가져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법적인 권한을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요.
    요기까지 저의 사견였슴당.
  • kkendd 2010/02/16 10:15 #

    재미있는 이야기군요!
    본문에서도 이야기합니다만, 전 AMOLED 기술에서 따와 제품명을 아몰레드라고 지은 것은 매우 참신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전문가여야 할 분들마저 벌써들 그렇게 부르시는건 문제가 있지요.
  • 지나가다 2010/02/15 22:52 # 삭제 답글

    중간에 PDP이야기가 나온것은 이전 PDP 마케팅에 보였던 실수를 다시 하지 않고자 AM OLED를 개발단계에서 부터 마케팅을 고려하여 준비했다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읽어보니 오해가 될 것 같기도 해서 첨언하였습니다.

    추가로 PDP에서 보였던 실수는 (
    1. 전력소모량 크다라는 인식에 제대로 대처를 못한점 (내지는 타이밍을 놓친점)
    2. 화면이 어둡다라는 인식에 대응..실패
    3. 빠른 응답 속도 및 색감등의 상대적인 장점 어필 효과가 적었던 점)
    4. 그외 시장을 넓히기 위한 노력 부족..(PDP 생산회사가 너무 적었음)
    등이 있겠네요.
    이것도 저의 사견입니당..
  • 디쟈너훈 2010/02/15 23:39 # 답글

    하드웨어 개발시 기존 LED는 엘이디로 부르기 용이했지만 어느날부터 약어들이 길어지면서 소통에 애로를 겪었죠
    솔직히 LCD도 TFT냐 STN이냐 명확히 구분을 지어야했던 시절을 감안하면 AMOLED역시 그런 부분에서 아몰레드 혹은 에이엠올레드 라는 식으로의 명칭화하는것도 나쁘진않다 봅니다
    솔직히 개발미팅할때 AMOLED를 에이엠오엘이디 라고 말하는데 조금 버거울때가 많았습니다 -_-:: 뭐 부르기 용이하다면 큰문제는 아니일터이고 그걸 AMOLED 라는 상표냐 디스플레이냐 구분짓는데 애로만 없다면 뭐...
  • kkendd 2010/02/16 10:17 #

    원래 약자라는게 다 그렇지요.
    짧을때야 편하지만.. 약자인 주제에 엄청 긴 것들도 있다보니 단어화 되는 것이 생각 이상으로 많습니다.
    위에서도 몇번 언급된 LASER나 SCUBA는 그 좋은 예지요.
  • 만월님 2010/02/15 23:45 # 답글

    아몰레드라는 광고노래를 들었을 때 손발이 오그라들었던게 저뿐만이 아니었군요..
    외국사람들이 들었을 때 뭐라고 생각할까 심각했었다능...
  • 서린 2010/02/16 01:50 #

  • kkendd 2010/02/16 10:18 #

    전문가가 아닌 이상 대부분 미국 사람들은 AM과 PM을 구분하지 않고 통채로 OLED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역시 올레드라 읽지 않고 오-엘-이-디 라고 읽습니다만.
  • 페퍼 2010/02/15 23:48 # 답글

    삼성에서 전략적으로 그렇게 나온거 맞아요...
    약자를 스펠로읽든 그냥 읽든 많은경우가있죠...
    대표적으로 위에서 예를든 SATA가있지요..
  • kkendd 2010/02/16 10:19 #

    전략적인것과는 조금 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삼성전자 측에서는 AMOLED 기술을 탑재한 휴대폰의 이름을 참신하게도 아몰레드 라고 지은 것이고, 그 점은 오히려 높게 사고 있습니다.
    다만 전문가여야 할 분들마저 그걸 실제 기술 이름이라 믿으시는건 문제가 있습니다.
  • 모모 2010/02/16 00:05 # 답글

    전자과에서는 '에이엠 올레드'로 읽는 사람도 꽤 있더군요;; OLED를 올레드로 그냥 읽는가 봅니다...
  • kkendd 2010/02/16 10:20 #

    OLED를 올레드라 읽는건 아몰레드가 나오기 전에는 드문 일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LED에서 나온 것이기에 오엘이디라고 읽는 것이 더 자연스러웠던 것이지요.
  • Cailia 2010/02/16 00:25 # 답글

    리플들이 산으로 가는것 같은데

    여기서 이야기하는건 관련 미디어지의 전문기자들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에이엠오엘이디 발음이 힘들거나 아니면 상표라는 측면에서 "아몰레드"라고 부르는건 분명 문제가
    없지만 미디어 기자들이 아몰레드라고 싸잡아 부르는건 신문에서

    "암드, 쿼드코어 CPU 개발에 성공" 뭐 이따위로 기사 작성하는것과 같은 수준이라는 거죠.
  • 미스트 2010/02/16 06:03 #

    레이저 LASER = 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
    나사 NASA = The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나스닥 NASDAQ =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
    코스피 KOSPI =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전문가들도 그냥 저렇게 부르지요. AMOLED의 경우는 아직 '아몰레드'로 완전히 정착된건 아닌거 같지만
    '아몰레드'로 가는 과정에 서 있다고 볼 순 있지 않을까요.
    (앞으로 '아몰레드'가 될지 '에이-엠-오-엘-이-디'가 될지는 아직 모르는거지만....)
  • kkendd 2010/02/16 10:22 #

    논점을 정확하게 지적해 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
    물론 AMOLED가 학계에서도 아몰레드라 불릴 가능성 역시 있다고 봅니다만, 적어도 아직은 아니지요.
    그런 만큼 전문 기자분들께서는 아직 불리우는 방식을 존중하여 AMOLED라고 표기해 주시는게 옳지 않은가 하고 생각합니다.
  • _tmp 2010/02/16 00:30 # 답글

    위에 많이 언급되었지만 삼성전자의 마케팅 전략 맞고, 여기 말려든 언론 맞습니다 (...) 덕분에 SDI 혹은 SMD의 iAMOLED 상표가 묻혔죠 (...) 뭐 삼성다운 팀킬 (...)
    OLED가 O.L.E.D. 혹은 올레드로 읽히고 있는데, AM을 '암'이라고 읽을 생각을 한 건 삼성이 처음이고 아무도 따라할 생각이 없으니까 '아몰레드'는 상표로 인식하는 게 타당합니다. 현실적으로 LCD와 마찬가지로 수년 내에 'AM'이 떨어진 채 그냥 OLED로 통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덧붙여 일본에서는 현재도 OEL (유기EL) 로 호칭하고 있어서, 삼성전자가 너무 심하게 몰아붙이면 LG하고 대만까지 묶어서 OEL로 돌아가는 수가 생깁니다 (...)

    그리고 삼성이 AM-OLED에 우선권을 가진다는 주장에는 솔직히 손발이 오그라듭니다 (...) 업계 관계자라면 모를까 사실 일반 소비자는 이제 OLED로 족하죠.
  • kkendd 2010/02/16 10:23 #

    실제로 미국 사람들도 기술 개발에 관련된 사람이 아닌 한 AM과 PM을 구분하는 경우는 드문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OLED라고만 부르고 있고, LED에서 온 것이기에 오엘이디라고 부르는 것이 더 자연스럽게 여겨지고 있기도 하지요.
  • 블랙라군 2010/02/16 00:31 # 답글

    저도 이걸로 친구들이랑 몇번을 싸웠는지 모르겠어요

    그럼 삼성이 틀렸냐고

    네 삼성이 틀렸다고 씨발
  • kkendd 2010/02/16 10:23 #

    욕설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삼성이 틀렸다는 이야기는 결코 아닙니다.
  • 미라스케 2010/02/16 00:49 # 답글

    '능동형 유기발광 다이어드'라고 풀 수 있는 듯.
    개인적으로 진실을 알고 같은 상황이 되어버렸지만;

    그걸 일일이 A, M O, L, E, D 라고 읽는 건 좀 길다는 느낌인데(자꾸 쓰다보니 익숙해지긴 하네?;) 거기다가 '아몰레드'라는 인식을 붙여버리니 그냥 그걸로 굳혀버리는 건지도요?
    근데, 트위터에서도 말했지만 그렇게 부르는 사람이 우리나라에만 있는 게 아니라고 하니 그냥 그대로 '대명사'같이 되어버린게 아닐지;
    거기다 기자들이 그렇게 해버렸다면 그건 이미 굳어질 단계는 착착 진행중...
  • kkendd 2010/02/16 10:25 #

    대명사가 아니고 명사지요.
    여하튼 역시 문제는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할 전문 기자들이 상품명과 기술명을 착각하고 있다는 부분입니다.
  • 미스트 2010/02/16 06:02 # 답글

    레이저 LASER = 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
    나사 NASA = The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나스닥 NASDAQ =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
    코스피 KOSPI =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앨리스 ALICE = All-purpose Lightweight Individual Carrying Equipment
    몰리 MOLLE = MOdular Lightweight Load-carrying Equipment


    다들 그냥 미군이 레이저 병기를 개발중이라느니, 미군이 앨리스를 버리고 채택한 몰리는 개인 군장의 혁명이라느니, 나사에서 로켓을 쏴올렸다느니,
    나스닥 상장했다느니, 코스피가 떨어졌다느니 .... ....그렇게들 사용하지요. (물론 이렇게 되지 않는 것들도 많습니다.)
    AMOLED 는 어떻게 될까요...? 그 중간 지점 정도에 서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 _tmp 2010/02/16 09:43 #

    TFT-LCD에서 자연스럽게 TFT가 떨어졌듯 AM-OLED의 AM도 그렇지 않을까요.
  • kkendd 2010/02/16 10:27 #

    일반 대중이 아몰레드라 부르건 올레드라 부르건 그것은 제가 얘기하고자 하는 것과는 별로 연관이 없습니다.
    제가 하고싶은 이야기는 (적어도 아직까진) 학계에서 AMOLED라고 부르고 있는것을 전문 기자분들이 상품명과 착각하여 아몰레드라 부르는 것을 지적하고 싶은 것입니다.
    물론 훗날 학계에서도 LASER의 경우처럼 아몰레드라 부른다면 그 때에는 이야기가 바뀝니다만, 아직은 아니란 이야기지요.
  • 강우 2010/02/16 06:19 # 답글

    저는 '닌텐도'와 'MP3'가 참 짜증나더군요.
  • kkendd 2010/02/16 10:27 #

    저도 그 두가지 역시 거슬립니다 ;ㅅ;!
  • Maniac 2010/02/16 15:32 # 답글

    저도 오그라들긴 하지만
    학부시절 AMOLED가 나오기도 전에
    OLED를 올레드로 부르던 사람들도 꽤 있긴 했어요. 그것도 랩실 공대생들이-_-
  • kkendd 2010/02/16 15:40 #

    아..앙대! 그것만은..! OTL
  • _tmp 2010/02/16 17:31 #

    미국은 모르겠으나 한국의 업계에서는 꽤나 보편화되었습니다. O.L.E.D.와 병존하지만요.
  • 시즈크 2010/02/16 18:40 # 답글

    // Laser도 약어인줄 몰랐네요;
    이건 저의 무지입니다. 제가 댓글달아드렸던 분께는 죄송하게되었습니다;
  • kkendd 2010/02/16 18:49 #

    그럴수도 있지요, 그 분도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
  • 뭔소린지 2010/02/23 11:41 # 삭제 답글

    AMOLED도 읽기 귀찮으면 아몰레드가 되겠죠 뭐
  • ㅋㅋㅋ 2010/05/03 23:22 # 삭제 답글

    난독증 쩐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10/05/11 17:44 # 삭제 답글

    전문가는 전문가로서 전문분야에 대한 정확한 용어구사가 되어야 한다는 글쓴이의 주장은 충분히 설득력있고 타당성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저는 전문가든 비전문가든 합리성과 통일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한 언어권 내에서는 AMOLED를 에몰레드로하든 에모엘이디로 하든 대중이 쓰는쪽으로 흐를 수 밖에 없고 기자 입장이라면 대중이 빠르게 이해하는 아몰레드로 기사가 작성되어 지는것이 당연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전문가층에서도 점차 대중적 용어로 되겠지요. 이런상황에서 다른나라는 거론할 필요가 없죠. 언어권별로 새로운 용어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는 전적으로 해당 언어의 사용자에게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사람들이야 에이엠오엘이디라고 하든 에이몰리드로 하든 우리와는 별개의 문제일것입니다만 영미쪽에서도 에몰레드로 읽는 사람이 간간히 보이는 것으로 봐서는 아마도 아몰레드가 대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2010/05/11 18:02 # 삭제 답글

    그리고 사실 전 아몰레드라고 용어를 사용해 본적이 없고 항상 에이엠오엘이디로 발음했기 때문에 아몰레드가 더 어색하긴 합니다.
    말그대로 손발이 오그라든다고 해야 하나요 ^^
    그래도 다른사람들이 다 알아 들으니 그냥 에이엠오엘이디라고 쓰고 있읍니다만 조만간 저절로 아몰레드로 바뀌겠죠 뭐.
    엘이디라는 말도 상당한 기간동안 장황하게 라잇 에미션 다이오드라고 사용하고 에프이티는 필드 이팩드 트랜지스터라고 발음하다가 언제부턴지 모르게 저절로 엘이디, 엪이티로 바뀌더군요.
    아몰레드도 대중적 용어가 되어가면서 전문가층도 바뀌어가는 단계라고 봐야할 것입니다.
    (전 그냥 편한대로 씁니다. 그러다 언젠가는 제가 의도하지 않아도 저절로 바뀌게 되겠지요 ^^)
  • 룰루랄라 2010/05/16 23:53 # 삭제 답글

    삼성전자에서는 에이엠올레드라고 하던데요.
    [발음기호도 있는 에이엠올레드]

    아몰레드 보다는 에이엠올레드라고 정식 표기하는 것 같습니다.
  • 다들무지똑똑하세요 2010/09/17 11:07 # 삭제 답글

    삼성에서 새로 상용화한 에이엠오엘이디 기술을 적용한 에이엠오엘이디 화면을 앞부분에 장착한 아몰레드폰이 인기가 좋은가봐요~~
    아몰레드폰의 앞부분에 에이엠오엘이디는 삼성에서 개발한 에이엠오엘이디 화면인건가요. 아니면 다른핸드폰이나 모니터도 에이엠오엘이디화면을 이용한 제품이 있는건가요. 에이엠오엘이디 화면은 정말 눈이부시더군요. 에이엠오엘이디화면을 이용한 레티나디스플레이를 아이폰4에 넣는다면 정말 좋을것같아요. 에이엠오엘이디화면이 화사한건 누구나 다 알잖아요? 하하하 에이엠오엘이디 정말 좋아요.. 하하하
    레티나 디스플레이도 좋아요. 하하하 참.. 김연아선수가 유엔아이씨이에프 친선대사활동을 한다고 하더군요. 참 대단하지요?? 우리나라 김연아 선수가 유엔아이씨이에프 라는 좋은단체활동도 하구요. 하하하하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

E-Mail



이전 블로그

구 대략 혼잣말

Spam Poison